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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04-10 17:11
     
     

     

    경험담·정보 > 일반생활 > 전지역

    필리핀에 관련된 경험담/정보/노하우 등을 게시하는 공간입니다.
    필리핀 생활에 도움이되는 다양한 정보가 오고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글쓴이 : 산사랑
    번호 4477   날짜 2020-01-29 (수) 18:22   조회 271
     홈페이지 : 없음
     개인광고: 없음
     장터광고: 없음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 [6]

    필리핀 음식 배달 서비스 시장, 1억 6700만 달러 규모로 성장 -

    카드 결제보다는 현금 결제방식(COD)을 선호하는 경향 -

     


     

    □ 배달 서비스 시장 동향

     

      ㅇ Statista에 따르면, 필리핀의 온라인 배달 서비스 시장 매출 규모는 매년 증가해 2019년 기준 1억 67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함. 이는 전년 1억 1600만 달러 대비 43.97% 상승한 수치임.

     

      ㅇ 온라인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2019년 기준 730만 명으로 전년 540만 명 대비 190만 명 증가했으며, 매출 규모 및 사용자 모두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이는 2022년까지 지속될 전망

     

      ㅇ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결제 방식,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필리핀 중앙은행(BSP) 2018년까지 매년 필리핀 금융 거래량 중 현금 결제방식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고 밝힘.

        데이터 분석 회사 TheNerve 1700명의 설문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51.3%가 현금 결제 방식을 선호한다고 밝혔으며, 21.7%가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를, 7.1%가 모바일 결제방식을 선호한다고 밝힘.

        이와 같은 결과는 필리핀 내 일반 상점음식점뿐만 아니라 음식 배달 앱(Food Panda, Grab Food), 인터넷 쇼핑몰(LAZADA, SHOPEE)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현금결제(Cash On Delivery, COD)를 일반적인 결제방식으로 채택하고 있는 것에 기인함.

     

     

    필리핀 온라인 배달 서비스 매출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백만명)

    년도

    2018

    2019

    2020

    2021

    2022

    매출액

    116

    167

    224

    283

    338

    성장률

    50.65

    43.97

    34.13

    26.34

    19.43

    사용자

    5.4

    7.3

    9.2

    11.1

    12.9

    자료: Statista

     

     

    □ 필리핀 배달 서비스 시장의 성장 요인

     

      ㅇ 기존 졸리비, 맥도날드, KFC 등 자사 배달 서비스에만 국한되어 있었으나 GrabFood, FoodPanda 등의 통합형 배달 앱의 등장으로 성장세를 보임. 이는 필리핀이 매년 6% 대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바탕으로 가계소득이 증가해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만한 금전적 여유가 증가한 것도 시장 성장의 요인임. 


      ㅇ 젊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으며, 경제 중심지인 메트로마닐라 지역을 위주로 사용량이 많으며 해당 지역에는 특히 배달 가능한 식당이 많아 사용자의 선택폭도 넓어짐.

     

      ㅇ 스마트폰과 인터넷 보급률 증가는 배달 앱 사용량 증가에 긍정적인 요인이며, 연령별 사용자 비율을 보았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군은 25세에서 34세로 해당 연령은 스마트폰 사용에 능통하며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 가장 많은 사용량을 보임.

     

     

    배달 앱 연령별 사용자 비율

    자료: Statista

     

     

    □ 필리핀 주요 배달 앱

     

      ㅇ FOODPANDA

        - 2014년 6월 필리핀에 출시했으며,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독일 모바일 식품 배달 앱으로, 40 개국  지역에서 운영됨.

        푸드판다에 등록된 배달 직원이 직접 매장에 방문해 음식을 주문한 뒤 방문 배달하는 시스템

        홈페이지: https://www.foodpanda.ph/

     

    FOODPANDA 앱 사용 방법

    foodpanda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자료: FOODPANDA

     

     

      ㅇ GRABFOOD

        차량 공유 서비스인 그랩의 다른 서비스인 그랩푸드는 기존 그랩 앱과 통합되어 있어 기존 그랩 앱 사용자가 쉽게 사용이 가능함.

        - 그랩푸드를 사용해 주문 시, 그랩푸드에 등록된 배달부가 식당에서 직접 주문해 방문 배달하는 시스템

        홈페이지: https://www.grab.com/ph/food/

     

     GRABFOOD 앱 사용 방법

    grabfood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자료: GRABFOOD

     

     

      ㅇ LALAFOOD

        최소 주문 금액이 없으며 45분 이내 배달을 하는 정책이 특징

        - Makati, Taguig, Quezon, Pasig, Mandaluyong, San Juan 시에서만 사용이 가능함.

        홈페이지: https://www.lalafood.app/

      

    LALAFOOD 앱 사용 방법

    자료: LALAFOOD

     

     

      ㅇ METROMART

        메트로마트는 장 보기 대행 앱으로 지역, 원하는 마트 등을 설정한 뒤 구매하고 싶은 물품을 고르면 메트로마트 배달부가 해당 마트로 가 대신 장을 본 뒤 배달해 주는 서비스

        홈페이지: https://www.metromart.com/welcome/cities

     

    METROMART 앱 사용 방법

    how to metromart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자료: METROMART

     

     

    □ 시사점

     

      ㅇ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필리핀 배달 서비스 시장

        - Statista에 따르면, 필리핀 배달 서비스 시장규모는 2019년 기준 1억 6700만 달러로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사용자도 꾸준히 늘어 2019년 기준 730만 명으로 2022년에는 1290만 명까지 증가할 전망

        - GRABFOOD 관계자는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필리핀 배달 서비스 시장은 성장하는 단계이며 그랩푸드 앱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매출액 또한 출시 초기보다 크게 증가했음을 언급함.

     

      ㅇ 필리핀 요식업 시장 진출 시 온라인 배달 플랫폼을 통한 진출 고려 필요

        - 현재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배달 앱 사용량을 고려했을 때, 매출 확대를 위한 중요한 요소로 배달 서비스를 고려해야 함.

        - 한국의 기존 방식과는 차이가 있는 운영 정책, 현지 문화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특히 최소 주문 금액이 정해져 있지 않은 점, COD(현금결제방식) 선호, 오토바이, 자전거 등에 특화된 배달 방식 등

     

     

    자료: Statista, 각 사 홈페이지(FOODPANDA, GRABFOOD, LALAFOOD, METROMART 등), 마닐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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